1. 개발이유
직장을 생활을 하다 보니 아침밥도 잘 못 먹고 물도 자주 마시지 못하고 무언가를 잘 챙기지 못한 거 같습니다. 그래도 운동하고 난 후에는 목이 말라서 인지 물을 많이 마셨던 거 같은데 평소를 생각하면 물을 너무 마시지 않은 거 같습니다. 그러던 중 TV를 보는데 사람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수분의 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하는데 성인 기준, 하루에 남성은 하루 3.7리터, 여성은 2.7리터 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물을 마시고 관리하는 앱을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을 마시는 알림만 정확하게 주기적으로 알려만 줘도 많이 마실 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물 마시기 매니저라는 이름을 짓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2. 기능
1) 수분 섭취 목표 설정
- 개인별로 수분 섭취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자동으로 권장량이 설정됩니다.
2) 설정된 컵, 내 맞춤 컵 설정
- 미리 설정된 컵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을 통해서 컵의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알림, 맞춤 설정 알림
- 체중, 기상시간, 취침시간설정을 통해서 맞춤 알림 일정이 설정됩니다. 맞춤알림이 설정되면 정해진 시간에 물 마실 수 있게 스마트폰에 알림이 옵니다.
4) 연도, 월 기준 월별, 일별 통계
- 연도와 월 기준으로 월별통계, 일별 통계를 막대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물 마시기 기록 설정
- 물을 마신 후에는 클릭을 통해서 바로 물 마시기를 기록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났다면 기록 추가를 클릭하여 따로 시간과 물의 용량을 입력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앱을 만든 지는 조금 지난 거 같습니다. 제가 이 앱을 통해서 매일 매시간마다 알림을 받고 물을 이전보다 더 자주 마실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앱은 물 마시는 걸 관리해 주는 앱이었지만 지금 까지 만든 비즈니스로직으로 응용해서 다른 알림을 주는 앱으로 만들어도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거 같습니다. 이 앱을 통해서 물 마시는 습관이 들어서 물도 많이 마시고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생각난 아이디어는 피트니스나 식단관리와 통합하여 포괄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면 더 좋을 거 같고 소셜기능으로 친구나 가족과 물 마시기 도전으로 공유해서 배지나 이런 걸 받으면 동기부여도 더 생길 거 같습니다. 지금은 기상시간가 취침시간을 통한 알림을 구성하였지만 AI를 적용하여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AI기반으로 알림을 추가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알림은 현재는 일반 문자 알림을 설정할 수 있지만 음성 알림으로도 설정하면 좋을 거 같네요. 위젯기능도 추가하면 눈에 더 잘 보여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거도 같습니다. 추가 적으로 생각난 아이디어는 시간이 되면 추후에 업데이트하여 사람들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겠습니다. 개발하는 동안 그래도 제 건강을 위해 개발해서 그런지 재미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