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BS 골때리는 그녀들이나, JTBC 뭉쳐야 찬다 이러한 축구 예능 프로그램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실제 축구경기장이나 풋살장경기장을 가보시면 예전보다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사람들로 붐비곤 합니다. 확실히 축구, 풋살에 대한 인기가 더 좋아진것을 알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축구를 해왔는데 축구는 11:11이라서 축구 인원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원을 맞추지 못하면 축구를 할 수 없을때도 있고 그래서 요즘엔 풋살 6:6 또는 5:5를 자주 하곤합니다. 동호회서 활동한지는 4, 5년이 다되어 가네요.
그런데 풋살 경기를 하다보면 불특정다수가 동회에 모이다 보니 실력도 다 다르고 팀의 실력을 공평하게 나누기가 매번 쉽지 않았습니다. 팀의 실력을 공평하게 나눠서 플레이 하지 않으면 경기가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재미가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공평하게 실력대로 팀을 편성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이걸 앱 서비스로 운영진이 쓸 수 있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론 부터 이야기 하자면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름은 팀매니저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꼭 축구, 풋살이 아니더라도 팀을 나누는 모든 스포츠에서 사용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앱을 처음 진입하면 회원관리와 팀구성을 나누져 있습니다.
회원관리
회원리스트
회원들의 이름과 평점을 리스트로 함께 볼수 있습니다.
회원 추가
회원의 이름, 그룹, 휴대폰번호, 메모, 레벨(평점)등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백업/복원
그룹별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백업코드를 생성하고 복사해서 메모장에 저장해 둡니다.
메모장에 복사한 백업코드를 붙여넣기해서 복원합니다.
그룹 리스트
그룹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룹 추가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팀구성
수동시드
수동시드는 수동으로 실력별 그룹(A, B, C, D)을 나누고 그 그룹을 기반으로 팀편성을 자동을 해줍니다. 방식은 참여인원에 인원을 추가하여 버튼을 길게 눌러 드래그앤 드롭으로 해당 그룹에 놓습니다. 옵션에는 인원을 고정하여 팀에 고정 인원을 설정할 수있고 레벨(평점)을 볼 수 있으면, 팀수와 시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력별 그룹에 설정하지 않고 참여인원에 있을시에는 기존에 설정된 레벨을 기반으로 자동배치됩니다. 레벨을 설정하지 않았거나 레벨이 동등하다면 완전 랜덤하게 설정됩니다.
자동시드
자동시드는 참여인원만 설정하면 레벨을 기반으로 팀수에 맞게 팀편성이 됩니다. 수동시드와 마찬가지로 레벨설정이 되지 않았거나 동등할경우 랜덤하게 배치되어 집니다.
랜덤
랜덤시드는 인원고정을 제외하면 전부 랜덤하게 팀편성이 이루어 집니다.
팀구성 결과
팀구성의 옵션들로 팀편성을 할 수 있습니다. 결과도 저장할 수 있고 사람들에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레벨 (평점)을 확인하고 팀의 밸런스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구성 설정값 히스토리
팀구성의 설정값들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팀구성 결과 히스토리
팀구성의 수동시드, 자동시드, 랜덤을 이용해서 결과를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팀 편성 결과 및 팀 설정을 전부 저장합니다.
제가 운동을 하는 모임에서 사용 할려고 만든 앱입니다. 앱 리뷰에 저와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뿌듯하네요. 더 보완해야 할 점이 있거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메일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완전 100% 팀편성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의 성향과 사람과 사람의 상성관계도 있기때문에 그러한 부분은 운영하는 사람들이 수동으로 팀편성을 부분적으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앱 팀매니저 개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